글번호
365326

안기진 (학부08, 대학원14, KT&G)

작성일
2019.11.13
수정일
2021.10.01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058

  안기진

이름: 안기진

전공: 고분자공학

입학년도: 학사2008, 석사2014

졸업년도: 학사2014, 석사 2016

최종학력: 석사

입사년도: 2018년 1월 입사 

회사:  KT&G R&D본부


 

질문 1) 회사 및 하시는 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KT&G, R&D본부 미래기술연구소 재료연구팀에서 근무하고있습니다. 저희 연구팀에서는 담배에 들어가는 각초 외에 모든 재료품을 개발합니다. 필터, 궐련지, 필터권지, 포장지, 필름 등 그 분야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또한, 최근 가열식 전자담배의 등장과 함께 차별화된 소재의 연구개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지식재산권 및 안전성 확보에 주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적으로 맡아서 진행하고 있는 것은, 필터와 궐련지 개발이며, 입사후 fiit, miix의 필터와 외피를 개발하여 출시하였고, 최근 보헴파이프발렌티의 궐련지를 개발하여 출시하였습니다.

 

질문 2) 학창시절 및 진로선택에 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진로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우선순위를 두었던것은, 평생 먹고 살 수 있는 일을 배울 수 있는가?였습니다. 그런 점에 있어서 재료에 대한 연구는 가장 매력적인 진로였습니다. 하이엔드라고 칭하는 최신 제품, 혹은 흔히 쓰이는 상용 제품 모두 소재 기반기술의 적용이라 생각했습니다. 기술의 혁신은 그냥 이루어지는것이 아니고, 소재의 탐색과 그것의 기능 발현에서 이루어집니다. 고분자를 배우고, 재료를 공부하며 쌓았던 지식이 지금 저의 업이 되었고, 역량이 되었습니다.

 

질문 3) 석사 또는 박사 학위 취득 후 사회에 진출했을 때 장점은 무엇인가요?

학부졸업을 통해서 생산, 품질 관리 직무를 수행할 수 있고, 학사 취득 후에도 R&D 직무를 수행할 수는 있으나, 지원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학원 과정에서의 논문, 특허 등 지식재산권 관련 확보 업무를 비롯하여, 데이터 분석력, 연구 기획력 등을 키울 경험과 기회를 갖기가 학부 과정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능력을 집중적으로 키울 수 있는 시간이 석사 또는 박사 학위 기간이라 생각합니다. 직무 이야기를 좀 더 하자면, 대부분의 회사에서 R&D 직무는 "기반기술"과 "제품개발 연계기술" 개발을 함께 담당합니다. 즉, 제조 작업성, 제조/제품 품질, 이화학성/물성 분석, 제품별 컨셉 도출, 업체(글로벌업체포함)와의 협의 등 창의력을 기본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 분석력, 어학능력과 같은 전반적인 업무수행력이 필요하며 해당능력을 꾸준히 기를 수 있는 직무입니다. 루틴하지 않은 업무, 평생을 흥미롭게 임할 수 있는 직무가 R&D이기 때문에 석사 또는 박사 학위 취득을 위해 보내는 수년 간의 시간은 보람있는 인생을 위한 일종의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기재한 내용은 회사 및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제 개인의 의견일 뿐이며 학부 졸업 후, 생산/품질관리직 또한 충분히 만족하며 지내는 동기들도 많이 있습니다. 모쪼록, 후배님들이 선택한 길에 행운과 행복이 늘 따르기를 바랍니다.  

 

질문 4) 후배들에게 좋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어느곳을 가던 무엇을 하던, 즐기는 삶을 사세요. 일과 공부에 끌려다니지말고, 누가 도와주길 기다리지말고, 먼저 나서고 즐기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스트레스가 줄어 행복해지고 긍정적인 마음이 함양됩니다. 말재주가 없어서 표현이 서툴어도 주도하는 삶을 사셔야 여러분의 길이 열릴 것입니다. 어떤 일을 하던지 그 결과를 머리 속으로 그려보고,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해 나가기위해 부단히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혼자가 아닙니다. 선배가 있고, 교수님이 있고, 내 뒤를 이을 후배가 있고, 언제나 나를 응원하는 가족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소중한 존재입니다. 힘내시길 바라고,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