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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 인증의 개요

  •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는 『한국 공학교육인증원』이며, 여러 대학으로부터 인증, 평가를 신청 받아 인증기준에 부합되는 대학에 한해 공학교육인증을 하고 있다.
  • ABEEK 공학교육인증은 인증 대상 대학이 공학교육기관으로서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인증하는 것이며,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부족한 점이 무엇이며, 이것을 어떻게 개선,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인증원에서 진단하고 자문해 주는 것이다.
  • 전남대학교 응용화학공학부에서 채택한 공학교육모델은 [그림 1]과 같이 산업체, 졸업생, 재학생, 교수 등 구성원의 요구 반영 → 교육목표 설정 → 학습성과(학생능력) 설정 → 교과과정 편성 → 학생 교육 실행 → 학습성과 측정, 평가, 분석에 의한 학생평가 → 교과과정 편성으로 이어지는 순환적 자율 개선형이다.
  • 이 모델에 따라 학생들의 교육성과(학습성과) 평가와 함께 교과과정 개편이 이루어진다

프로그램 교과과정 도표

외부자문위원회
교과과정 평가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의견 수렴
프로그램운영위원회
교과과정 개선
프로그램운영위원회
교과과정 개선안 심의 및 확정
고분자공학프로그램실행
프로그램운영위원회
설문조사(재학생,졸업생, 고용주)
강의평가
CQI 평가
학습성과평가교육목표평가
교과과정연구 교과과정 개선안 마련

프로그램 교과과정의 순환형 자율개선(CQI) 시스템 [그림 1]

교과과정 편성원칙과 ABEEK 요구기준

각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과목과 교과목 이수체계에 주안점을 두고 2006년 12월 22일자로 개정된 공학인증기준 2005(KEC2005, 2007년 인증평가에 적용)에 따라 『2014학년도 입학자용 교과과정』을 편성하였다. 또한 앞으로도 다양한 구성주체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과과정이 주기적으로 평가되고, 개선, 발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ABEEK에서 공학교육인증을 받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으로 제시한 3가지 주안점인 [표 4]를 고려하고, 3가지로 분류된 교과영역별 최저 요구기준([표 5] 참조)을 만족하도록 하였다.

[표 1]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
1 교과과정은 교과목들의 단순한 나열에 그쳐서는 안 되고 교과목들 간의 선수, 후수 및 병수관계가 명시된 교과목 이수체계가 있어야 한다.
2 교과목 이수 순서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이는 학생들이 교과과정을 이수함에 따라 체계적인 지식을 구축할 수 있음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3 모든 학생들은 수강신청 시점에 프로그램 교수진으로부터 학업이수 지도를 받고 교과목의 체계적인 이수를 통해 학습성과를 달성하는데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

[표 2] ABEEK의 교과영역별 최저 요구기준

ABEEK의 교과영역별 최저 요구기준
교과영역 ABEEK 요구기준
전문교양 18학점 이상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부합하고 기술적 내용을 보완하는 폭넓은 지식, 팀웍 능력, 의사전달 능력, 평생교육 의식, 윤리적 책임 인식 등에 대한 전문교양 교과목을 포함함.
MSC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
30학점 이상 (전산학 분야 교과목은 6학점 이내) - 수학 관련 교과목 중에는 미분방정식이 포함되어야 함. 기초과학 분야에서는 물리, 화학, 생물 중 최소한 1개 과목은 실험을 포함하여 2개 학기를 연속하여 이수하도록 함. 전산학은 전산학의 기초를 다루는 교과목을 포함함.
전공 이론,
설계 및 실험실습
54학점 이상 (12학점 이상의 설계 교과목을 포함) ― 전공교과목은 저학년 과정에서의 전공기초 교과목들과 고학년 과정에서의 전공심화 교과목들이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유기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고학년의 전공심화 교과목들은 급변하는 산업계의 요구에 따르는 최신 주제를 다룰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특히 설계 교과목은 저학년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하고 산업표준, 경제, 환경, 윤리, 안전, 사회, 정치 등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종합설계 교과목을 포함하여야 함.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

  • 교과과정은 교과목들의 단순한 나열에 그쳐서는 안되고 교과목들 간의 선수, 후수 및 병수관계가 명시된 교과목 이수체계가 있어야 한다.
  • 교과목 이수 순서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이는 학생들이 교과과정을 이수함에 따라 체계적인 지식을 구축할 수 있음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 모든 학생들은 수강신청 시점에 프로그램 교수진으로부터 학업이수 지도를 받고 교과목의 체계적인 이수를 통해 학습성과를 달성하는데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