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365327

이영희 (학부09, 대학원14, 한국전력공사)

작성일
2020.01.25
수정일
2021.10.01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721

  YHLee

이름: 이영희

전공: 고분자공학

입학년도: 학사2009, 석사2014

졸업년도: 학사2014, 석사 2016

최종학력: 석사

입사년도: 2018년 12월 입사 

회사: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질문1) 회사 및 하시는 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근무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대전)

업 무: 그래핀 슈퍼커패시터 개발 및 계통연계 실증

설 명: 저는 전력연구원 신재생에너지연구소 전력신소재연구실에서 주파수조정용 대용량 그래핀 슈퍼커패시터 개발과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래핀 슈퍼커패시터는 고속 충방전이 가능하고 수명이 길어, 현재 주파수 조정용 ESS에 사용되고 있는 리튬이온배터리와 병행 운전시 ESS수명을 최대 1.5배까지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주관기관(전력연)에서는 그래핀 전극 소재 개발 및 계통연계(PCS(Power Conversion System)-CMS(Capacitor Management System)-EMS(Energy Management System)) 운영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기관 연구관리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위탁기관에서는 그래핀 소재 대량생산, 그래핀 슈퍼커패시터 스택 제작 및 장기 수명평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질문2) 학창시절 및 진로선택에 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진로를 선택할 때 항상 막연했던 것 같습니다. 명확한 꿈을 꾸고 정진하기에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도 부족했고 목표를 향한 열정도 뛰어나지 않았습니다. 그 와중에 제가 가진 소신 하나는 잘하든 못하든 제가 즐길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소신 하나로 현 직장에 취업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 진로 선택시 화학과 수학이 좋아서 공대 응용화학공학부에 진학하였고, 대학교 2학년 때 고분자공학과를 선택하고(이건,,, 성적순) 흥미를 느껴서 대학원까지 진학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또한.. 취업난 때문에 선택했으나, 고분자 학문도 좋았습니다.^^)

 

질문3) 석사 또는 박사 학위 취득 후 사회에 진출했을 때 장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장점은 생산관리부터 연구개발까지 직무선택의 폭을 넓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한 석사학위를 하면서 전공에 대한 전문성도 함양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연구논문을 작성하면서 익힌 문제해결능력이 회사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제해결 방법을 여러가지로 모색하면서 겪었던 다양한 시행착오와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했던 노력들이 현 직장에서 원활히 업무수행을 할 수 있게 해준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질문4) 후배들에게 좋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취업에 성공해서 후배님들께 제 생각을 말할 수 있어서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저마다의 속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시고자 하는 일이 지금 당장 생각처럼 안 풀리더라도 절대 포기 하지 마시고 관련 분야로 정진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꼭 생각한 목표가 아니더라도 기대보다 더 좋은 곳에서 일하고 계실 수도 있고, 더 흥미로운 관심분야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주변과 비교하면서 자신을 절대 낮추지 말고,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노력한다면 하고 싶은 일을 꼭 성취하실 거라고 믿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